Monday, April 18, 2016

아이워드(i-word) (4월 5일 한국일보 칼럼)

결혼전 모 선교 단체에서 훈련 받으며 배운 소중한 것이 있다. 그 배움 덕분에 외향적이고 즉각적인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나와 내성적이고 오랜동안 생각한 후 대화 하는 완전히 반대 성격인 아내와 결혼 후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충돌(Conflict)과 갈등을 서로 상처주지 않고 지혜롭게 해결해왔다. 그것은 바로 아이워드(i-word)를 사용해 대화 해왔기 때문이다.

관계속에 충돌이 생기면, 사람들은 즉각적인 반응(Reaction)과 함께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대화를 시도하는데 대부분이 유워드(you-word)를 사용한다. “당신(you)이 이러 이러하게 해서 문제다라고 대화 하는 것이다. 충돌을 해결하기 위해 대화 시도를 하는것은 매우 건강한 것이지만 유워드를 사용하면 대부분의 경우 논쟁으로 확대 되고 서로 상처를 입히는 경우가 많다. 예컨데, “만약 우리가 예전의 방식으로 돌아간다면 우리의 일은 계속 힘들어지고 희망이 없어질 겁니다. 어떤 것도 제대로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 유워드(you, we)를 사용해 이야기 하면 우리라고 표현한 것에 포함된 상대방은 당신이 사실을 조심스럽고 완곡하게 표현한다 해도 당신의 말에 쉽게 동의하지 않을것이다.

그래서 다른 누군가와 충돌과 갈등이 생겼을 때, 즉시 아이워드(i-word) 사용모드로 전환해 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갈등과 충돌 상황이 생기면, 즉각적인 반응(Reaction) 보다는 잠시 멈춰서 심호흡을 하며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선택하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 화가 나고 억울해 맥박이 빨라진다면 상대방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을 멈추고 최소한 15분 또는 한시간 이후 아니면 다음날 만나서 이야기 하는 것으로 결정해야 한다. 이것을 타임아웃(Time out)이라고 말한다.

타임아웃을 통해 감정이 완화된 후, 하나님 안에서 내 자신이 소중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듯 상대방도 그렇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며, 샌드위치 만들듯 상대방의 긍정적인 것을 먼저 이야기하고 문제(충돌), 그 다음 긍정적인 것으로 다시 덮는 대화로 마쳐야 한다.

이 때, 가장 중요한 문제(충돌)에 관해 이야기할 때 아이워드(i-word)를 사용해야만 한다. 예컨데,  (i)는 이 일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또 제(i)가 아무런 기여도 못하는듯 느낍니다.  왜냐하면 저(i)는 어떤것은 잘 이해를 못하겠고 누군가에게 그것에 관해 질문을 하고 싶지만 제(i)가 느끼기엔 모두 바쁘신것 같아 제(i)가 질문을 하면 방해 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와 같이 아이워드를 사용하면, 그 표현은 내 개인의 의견, 내 관점이 되어서, 상대방은 방어적이지 않고 쉽게 해결책을 가지고 당신과의 대화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아이워드(i-word)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 표현은 마치 상대방은 동의하지 않거나 상처 받을 수 있는 사실을 이야기 하는 것처럼 된다.
아이워드 사용과 동시에 대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 때는 반사적 듣기 (Reflective listening) 를 해야한다.  반사적 듣기는 아주 조심스럽게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상대방이 이야기한 것을 내 입으로 반복하거나 요약해서 이러 이러하게 이야기 한것이 맞죠?” 라고 질문함으로써 당신이 제대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었는지 점검할 수 있다.

이때, 아이워드(i-word)를 사용해 대화할 때 반드시 피해야할 것 네가지가 있다.

첫째,  신사적이고 부드러운 목소리가 아닌 과격한 목소리로 말해서는 안된다.
둘째, 상대방의 잘못된 것을 이야기하면서 나는 아무 문제가 없는듯 자기를 높여서는 안된다. 아무리 옳은 것이라도 무례함과 합쳐지면 틀린것, 옳지 않은것이 된다.
셋째, “그래 맞아(yes)…그런데 말야(but)… “ 표현을 피해야만 한다. 이렇게 표현하는 것은 상대방의 이야기는 전혀 듣지 않고, 당신이 말하고 싶은것만 생각 했다는 것이다.
넷째, 항상, 언제나 (Always), 결코, 전혀 (never)라는 표현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이런 표현은 즉시 논쟁을 유발한다. 예컨데, “너는 언제나 한 15분씩 늦었어…” “너는 전혀 그렇게 하지 않아…”


아이워드(i-word) 대화법을 통해 건강한 갈등 해결을 경험하는 즐거운 인생이 많아지길 기대한다.


한국일보 링크:

No comments:

Post a Comment